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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조뉴스 뒷담화 우리 이제 어떡한다냥~
2010-04-19 08:35:14
뱃살에 무쳐 조회수 4116

상조시장 참 빠르게 요동친다..

 

필자가 속으로 생각했던 예상보다도 더 빠른거 가따...울 옆집 순식이한티 물어보니까 순식이두 같은 생각이란다. 원래 영화같은데 보믄 난세에 영웅이 나온다구 하든뎅 우리는 배트맨처럼 우릴 지켜줄 영웅은 기다리지 말고 우리 스스로 난세를 한번 헤쳐 나가보장.~~

 

그 과정이야 어떠하듯 얼마의 시간이 걸리듯 상조업계는 대폭 줄어들 것이다. 또한 반드시 그렇게 되어야 한다. 괜시리 싸잡아 욕먹는 억울한 상조회사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조정은 이루어져야 한다.

 

다만 미리 이야기하는데 필자가 지금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장기적인 생각이당. 그때그때 요동치는 단기적 전략으로는 이게 아닐수 있기 때문에 각자 기업에 맞게 새로고침 하시라.

 

하지만 결국 최종점으로는 분명 바뀌어야 할 것이라 필자는 생각하는 바이당.~

 

▣ 영업사원 이제는 양보다는 질이다.~~

 

상조는 분명 영업조직을 기반으로 성장한다. 홍보관이나 극장, 기업을 상대로 한 경우에는 다르지만 일반적인 상조산업은 분명 영업조직을 갖추고 있어야 하고 이것이 기업과 바로 직결된다. 따라서 분명 양질의 영업조직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 것이당.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영업사원의 질적인 면이당. 영업사원의 질이라는 측면은 사람의됨됨이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당. 바로 전사적인 영업사원인가 아니믄 그냥 소일거리 삼은 투잡의 영업사원인가 하는 부분이다.

 

실제 영업사원이 한 백명정도되는 상조회사를 필자가 본적이 있는데 계단조차 오르기 힘드신 어르신이 심심하니까 나와서 설명듣고 영업하는 경우도 있구, 보험, 카드, 인터넷까지 몇 개의 명함을 파서 함께 영업을 병행하는 아점마도 계시두라...

 

그분들을 욕하고 싶은 것이 아니다. 하지만 기업의 전사적인 영업이 되려면 실제로는 전업이 되어야 그 가치효과가 극대화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제도가 복잡하든지 어떠던지 그들이 전업을 할수 있게 만들어 줘야 하는 것이당. 그렇게 되려면 먹고 살게끔 수당체계도 따라와 줘야겠지.....

 

과거 푸른덴셜에서 시작되어 우리나라 보험 영업조직 판도가 싹 바꾼 전례가 있다. 맨날 아점마부대로 대변되던 보험조직을 학벌좋고 엘리젼트하게 궁극적으로 변하게 되었다. 실제 필자도 신문을 보면 그들의 평균연봉자체도 일반 봉급쟁이보다 훨씬 높게 변해 있두라.

 

상조업을 다른 영업과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당. 소위 행사장영업의 비중도 상당히 높구,, 하지만 이 모든 것을 뒤집어 높고 생각해두 결국에는 분명히 질적인 면이 상승해야 한다.

 

한달에 100구좌 올라오는 영업소가 50개인것보다 500구좌 올라오는 영업소 10개인것이 훨씬 효율이 높고, 평균 5구좌 하는 영업사원 천명보다 평균 10구좌 하는 영업사원 500명이 훨씬 좋다는 것은 다 알고 있는 내용 아니던가..?

 

▣ 경제적으로 수익발생 구조가 바뀌어야 한당.~~

 

우리 모두가 언론에서 왜 얻어터지고 법률이 왜 생겼을까..? 결국 너네가 가져간돈 회원돈인데 왜 니네맘대루 다 써서 까묵냐 하는 것이 그 이유당. 솔직하게 필자하게 함 물어본다면 80%는 맞는 이야기이다.

 

결국 상조회사는 경제학적으로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한다면 두가지 인것이다.

 

▶ 행사를 일으켜 매출발생으로 이익이 남거나~~

▶ 고객한테 받은 돈을 가지고 소위 돈놀이를 해서 돈이 늘어가야 하는 것이당. ~~

 

위 두가지에 대하여서 자유로울 상조회사 우리나라에는 몇 개 안된다. 돈놀이를 못하는 상조회사들 잘 하는 이야기로 낭중에 물가인상률을 어케 보상해줄까..? 그만큼 이부분에 무디기두 했었고, 사세 확장하기 바쁘기도 해서 신경쓸 여력도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신경을 써야하지 않겠냐는 말이다..

 

엊그저께 방송 보니까 장례식장이 나와서 상조회사 상품바가지라고 원가로 한 140만원 어쩌구 저쩌구 하두라....솔직하게 쩜 짱나두라....;;;;우리끼리니까 함 이야기 해보장. 원가 빼구 영업수당 나가고 의전팀 인건비 하구 하믄 순 이득은 어쨌거나 몇십만원이당. 또 이게 전부는 아니당. 과도한 영업소확장등으로 효과가 없다믄 결국에는 행사이익금을 잡아먹는 구조이당.

 

필자가 아는 어느 상조상품을 보면 아예 행사장 이익에 관심이 없는 구조까지두 있두라.

 

모 통신비 이야기는 빼자....그런 과외 수입은 +@로 해야쥐...산출로서 집어넣으면 안된다. 그러다 언론에서 폭탄한방 더 맞는당. ~주구장창 우리의 이익금이 될리 읍따.

 

결국 행사의 매출로서 이익 남는 구조도 궁극적으로 찾아가야 한다는 것이당. 그렇기 위해서는 결국 상품이 바뀌어야 한다.......<--요 이야기는 낭중에 시간되믄 별도로 하자~

 

또 고객예수금의 운용도 바뀌어야 한당. 받은돈이 100억인뎅 이것저것 다 합해두 10억남았다구 하믄 내가 회원이라도 승질 날 것 가따. 고객돈을 가지고 어떻게 수익창출할까 고만한 머리끼리 백날 고심해봤자 이장...~~ 그 세계 전문가를 영입하든가, 투자자문회사에서 컨설팅을 받든가....아니믄 아예 그런 전문회사에 운영을 맡기는 것이 현명할지 싶따.

 

분명 우리는 영업할줄 알구. 상장례에 대해서는 전문가일지도 몰라두 궁금적으로 그 세계에 대해서는 비전문가이당...

 

▣ 이제는 같이 살수 있게 바뀌어야 한다.~~

 

모든지 성장하기 위해서는 희생이 따른당.... 그중 꼽으라믄 직원들의 희생이 있어서 요만큼 성장한 것은 분명하다. 과거 울나라두 독일의 탄광노동자와 간호사들이 있었구, 중동의 근로자들이 있었다. 요만큼 성장했는데 그 모든 사람들이 토사구팽 당한다믄..?

 

요런 악순환이 계속된당. 과거 어떤 변호사가 삼성의 비자금을 고발 했을때는 개인의 양심에 의해서였다. 그 변호사는 먹고 살만큼은 충분히 됐지만 고발한 것이당.

 

하지만 우리 와글와글을 함 보장...제일 흔한 것이 자신이 몸담았던 회사 욕하는 내용이당. 그 욕하는 사람들 모두가 단순한 편협한 생각일까.?

 

직원이 있어 회사가 있구, 회사가 있으므로 직원이 존재하는 것이당. 어떤 시점이 대믄 분명하게 사내 임직원에 대한 다른 정책을 펼쳐야 하는 시점이 온당.

 

구냥 사람은 많아....너 나가믄 딴 사람채용하고 수없는 고만고만한 순환을 반복하믄 다들 홈페이지에 올리는 것처럼 글로벌기업이 되기 힘들 것이다.

 

딱 짚어 말해서 한 회사에서 10년 넘게 의전팀장 하고 있는 사람 우리 상조업계에 과연 몇 명이나 될까.? 오히려 장례식장 직원들은 한 직장에 10년 넘은 사람 무진장 많다...~~

 

혹 직원을 소모품으로 생각하는가..? 월급만 주면 끝이라고 생각하는가..?

 

상조업계 몸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은 ○○ 상조에 입사하고 싶은 꿈을 꾸어야 되지 않을까...? 그렇게 입사하고 싶은 상조회사가 있다믄 이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지금 행복한 사람이다.... 그냥 하루하루 먹고 살라고 버티는 사람이 대부분이겠지.~~

 

하나 더 말하자믄 그러기 위해서는 필자도 포함하여 모든 직원들도 바뀌어야 한다. 의전팀장들도 쓸데없는 피해의식 같은 거는 앞으로는 벗어던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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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책 같이 뻔한 이야기를 했다고 욕들 하지 마라라...~~ 필자는 국어책 같은 이야기를 했으니까,,,이글을 읽는 당신들이 국어책이 안되도록 한번 바꾸어 보장~~

 

필자두 노력하게따...~~ 안녕..~~

 

팔지 : 뱃살에 무쳐

soree9@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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