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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게시판 상조회사 서비스 불만 급증[MBC뉴스]
2010-02-24 13:34:38
민중모 조회수 4931

상조회 서비스 불만 급증‥"꼼꼼히 따져야"
가입자가 300만 명에 육박할 정도로 상조 서비스 시장이 커졌지만, 가입자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습니다. 남상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황 모 씨는 지난해 지인의 부탁으로 120만 원을 내고 얼떨결에 상조 서비스에 가입했습니다. 그런데 서비스를 받으려면 화장비용 300만 원을 더내야한다는 것을 알고 해약을 결심했습니다.

◀SYN▶

황 모 씨/상조가입 피해자 "그러고 나서 120만 원 내놓고 또 300만 원을 내는 거예요 화장할 때는. 추가비용 300만 원이에요. 가만히 계산을 해보니까 너무 억울한 거예요." 표준약관상으로는 절반을 돌려줘야 하는데도 업체 측은 10%, 즉 12만 원만 돌려주겠다며 버티고 있습니다.

2005년 219건에 불과하던 상조 관련 불만 접수는 지난해 2446건으로 10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중도 해지를 아예 거부하는 경우가 49%, 해약금을 표준 약관보다 적게 돌려주는 경우가 32%로
해약 관련 불만이 대부분이었습니다.

◀SYN▶

조 모 씨/상조가입 피해자 "처음에는 너무 황당해서 '어머 뭐 이런 데가 다 있어.' 황당하다고밖에 생각이 안됐어요." 재무구조가 취약한 상조회가 무분별하게 난립한 것이 근본적인 이유로 분석됩니다.

◀INT▶

배윤성 팀장/한국소비자원 금융보험팀 "상조업은 생각보다 영세한 업체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자기자본이 별로 없이 가입들한테 받은 회비로써 운영하는 데가 굉장히 많거든요." 소비자원은
가입 전에 해당 업체에 재무상황 등의 정보를 꼼꼼하게 물어보고 표준약관보다 불리한 약관은 없는지도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MBC뉴스 남상호입니다.
 
남상호 기자 fatshady@imbc.com / 2010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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