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업체탐방
참여마당 업체탐방

업체 탐방 상조 등록후 세배 이상 성장..
2010-10-14 06:23:35
상조뉴스 <inewsman@naver.com> 조회수 15923
신고
업계,상조업 등록 후'세 배이상 성장'가능 할 것.
전체 장례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아직 낮은 상조업, 앞으로 더 큰 시장가능성이 열려 있을 것으로 업계 예상.
 상조뉴스 특별취재팀기사입력 : 2010-10-06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정호열)는 207개의 ‘소비자보호계약체결‘업체를 발표하였다. 그 뒤로 계약체결업체가 업데이트되면서 10월5일 13시 기준으로 211개 업체가 ’소비자보호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공정위 홈페이지에는 공지가 되었다.

 

또한 공정위에서는 상조현황에 대해서도 함께 발표를 하였으며, 특히 2008년도 기준으로 업체수, 가입회원수, 고객불입금의 규모를 비교 하였다. 2008년을 기준으로 2010년 9월에는 56개 업체가 늘었다. 특히 가입회원은 10만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고객불입금 규모는 8천989억원에서 1조8천552억원으로 무려 106.4%가 증가해 업계를 놀라게 했다.

 

 

앞으로 상조시장의 규모가 얼마만큼 성장을 이룰지, 개척해 나갈 시장성이 얼마가 될지가 중요한 시점이 된 것이다.

 

실제 산업에 있어서 시장규모는 중요하다. 상조산업을 진출을 검토 중인 삼성계열 보안업체인 에스원의 경우에도 보안산업 자체가 이미 더 이상은 성장하기가 어렵다는 판단이 새로운 시장의 진출을 검토하는 것으로 해석이 되고 있다.

 

성장을 위해서는 먼저 인구대비의 회원수가 중요하다. 실제 5천만 국민을 기준으로 한다면 275만명이라는 회원수는 5.5%에 불과한 숫자이다. 그렇지만 성인인구에 대입을 하고 또한 대부분의 상조상품이 양도.양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 가족단위로 필요하다는 것을 가정한다면 지속성장의 한계치는 분명 존재한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접근한다고 하여도 아직까지는 상조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크다는 것이 업계의 일반적인 의견이다.

 

“회원수를 기준으로 전체 인구로 대비한다면 최소 세배이상의 성장은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하지만 이것도 인구로 생각하는 것이고, 앞으로 영업방식에 따라 시장 성장가능성은 더욱 크다. 예를 들어 현재는 부모님을 준비하는 상조이지만 앞으로의 상조는 자신을 위한 준비로 바뀌게 된다면 시장은 더욱 커질 것이다.”라고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야기를 한다.

 

실제 미국의 사전 장례준비(Pre-need)를 보면 전체 인구대비 약 10%가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어, 현재 국내의 상조시장은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엿보이는 부분이다.

 

상품구성의 변화로 전체 시장규모도 성장.

 

현재 장례의 시장 규모는 정확한 산출이 어렵다. 단순하게 접근하여 연 25만명의 사망자에 평균 장례비용 1000만원만 대입한다면, 연간 2조5천억원의 시장가치 평가가 나온다. 물론 산출방식의 차이로 6조원 시장규모로도 불리고 있다.

 

하지만 아직 25만명의 사망자 중 상조회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지 않다. 또한 전체 장례비용중 상조상품이 차지하는 비중도 얼마 되지 않는다. 따라서 앞으로 회원이 늘어나고 상조상품의 변화가 있다면 시장안에서 상조의 비중은 더욱 커질 전망이며, 그 시장은 누가 먼저 선점하느냐가 현 업계의 숙제로 남겨지게 되었다.

 

<상조뉴스 특별취재팀>

공지사항 게시물 리스트
공지 업체탐방 운영 공지 상조뉴스 2010-02-10 7533
게시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