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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조와글와글 상조서비스 계약 피해 막으려면,,,
2020-09-26 07:22:13
상조전문가 조회수 12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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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이모부님이 돌아가셔서 장례식장을 방문했습니다. 한 상조회에서 파견된 직원분께서 유족을 위로하며 모든 장례절차를 진행하는데 매끄럽게 진행되도록 도와주셨습니다. 상조서비스에 참 가입 잘하셨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반대로 상조서비스에 가입했으나 상조회사가 없어진다거나, 환불받으려고 하니 위약금이 너무 많아 환급받지 못하는 경우의 사례도 많습니다. 그 사례와 상조서비스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상조서비스 계약이 아닌 수의 판매계약이라 환급금은 없다고 지급 거부

홍보관에서 상조서비스 계약이라는 안내를 받고 계약 체결 후 350만 원의 금액을 일시불로 납입, 이행증서 까지 다 받았음 그러나 해제 요청하니 사업자는 이 계약이 수의 혹은 납골당 판매계약이라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환급이 불가하다며 지급 거절하였음 

▶계약해제 시 과다한 위약금 공제

상조서비스 가입 후 중도 해지시 위약금 발생은 불가피합니다. 모집 비용과  관리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한 소비자가 가입 후 해지 요청하니 90%의 위약금 공제 후 10%만 돌려받음  

▶상조업체가 사업주가 변경되었다고 서비스 제공거부

매달 3만 원씩 60개월 완납 후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전화하니 사업주가 변경되어 상조서비스 이용할 수 없다고 함

▶계약해제 시 납입금 환급 지연

월 5만 원씩 100회 납입하는 상조계약 체결하고 만기 후 계약 해지 요청하니 사업자가 환급금은 1개월이 지나야 환급 가능하다면서 환급해주지 않고 차일피일 미룸

▶상조회사 폐업으로 인한 피해

상조서비스 계약을 맺고 2008년부터 월 5만 원씩 5년 간납인 후 상품 문의하기 위해 홈페이지 살펴보니 업체가 없어졌고 연락이 두절됨

 

(1) 가입 전에 소비자 피해보상보험계약을 체결하고 등록된 상조회사 인지, 법정비율(현재 50%)의 예치금을 예치하고 있는지 상조업 재무현황 등 주요 정보를 꼭 확인합니다.

https://www.ftc.go.kr/www/InstallmentUList.do?key=226

공정거래 위원회 선불식 할부거래사업자를 통하여 등록된 상조회사인지 선수금 보전기관(은행)은 어디인지, 폐업 여부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2)계 약전에 중요한 내용 납입기간, 해지 , 환급 기준, 서비스 제공사항 등 꼼꼼하게 살펴봅니다. 계약서 안 보고 계약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3) 중도해약 시 손실이 많으며 대부분 10회 미만 납입 후 해지하는 경우 해약환급금은 거의 없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4) 계약서, 호원 증서, 약관 영수증 등을 잘 보관하고 추후 문제가 생긴다면 분쟁대비를 위해 꼭 보관합니다. 

(5) 계약 후 14일 이내에는 철회 시 위약금 없이 청약철회가 가능합니다. 청약철회를 하시는 경우 내용증명을 발송하여 14일 이내 철회 의사를 밝혔음을 확인해 두어야 합니다. 

(6) 청약 철회 시 환급은 3 영업일 이내에 환급받아야 합니다. 한 달 이후 가능하다는 말은 업체의 핑계!

(7) 상조서비스를 제공받기 전에는 언제든지 계약해지가 가능합니다. 중도해지 시에 과도한 위약금을 청구한다면 소비자상담센터로 전화하여 상조서비스 계약 해지시 위약금에 대하여 문의하세요. 납입 회차별 환급의 기준이 다르니 최소한 피해를 볼 수 있는 시점으로 계약을 해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8) 가입했던 상조회사가 폐업 또는 등록 취소된 경우 선불식 할부거래업자 등록정보에 기재된 피해보상 기관에서 소비자 피해보상을 문의합니다.

한국상조공제조합 :1688-0972

상조보증공제조합: 1600-1226

 

 

좋은 상조서비스 업체를 만나 가입한다면 가족을 잃는 슬픔을 당했을 때 상조서비스는 큰 힘이 됩니다. 그러나 충분한 정보 없이 업체의 말만 믿고 가입한 상조서비스는 오히려 슬픔만 크게 할 뿐이죠. 상조서비스 내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된다면 충분한 정보 검색 후 언전한 회사와 계약을 진행한다면 소비자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상담센터에 상조업 피해로 전화하는 분들은 대부분 연세가 많은 분들입니다. 경제적 어려움으로 본인의 장례를 배우자의 장례를 위해 가입한 경우도 있는데 상조회사가 폐업한 상태이고 예치금도 없는 상황을 종종 목격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도움받을 수 있는 길은 없습니다.  업체가 폐업한 경우라면 한국소비자원 피해 구제도 신청해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연로하신 부모님이 상조서비스에 가입하였다면 자녀분들 혹은 지인분들께서 계약서와 선불 식사 업자 등록된 업체인지 확인을 도와주기를 권해드립니다. 공제조합은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할 수 있는 납입현황은 문자로 고지하고 있습니다. 예치은행 예치내역 또한 열람 가능하니 적어도 3-4개월에 한 번씩 예치금이 잘 예치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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