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북부 화장장 좌절? 극적 회생?

가평군청 전경

경기 가평군은 26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종합 장사시설에 대해 군민 1천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설문은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의해 실시되며 장사시설에 대한 주민 인식도, 선호하는 건립 형태 등 10개 문항으로 만들어졌다.

가평지역 화장률은 89.4%(2018년 말 기준)에 달한다.

하지만 가평에는 장사시설이 없어 군민들이 타 지역까지 원정 화장을 떠나 10~20배 넘는 비용을 치르고 있다. 원정 화장이기 때문에 시간도 몇 배로 드는 점은 이중고, 삼중고로 작용하고 있다.

가평군은 군민의 불편을 감안해 종합 장사시설 건립을 추진했다.

지난해 5월과 9월 남양주·포천·구리시 등 3개의 지자체와 공동 화장장을 건립을 골자로 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가평에 화장시설을 건립하는 대신 남양주·구리·포천시는 가평보다 사업비를 더 많이 부담하는 형태로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지난해 말 건립 후보지 1차 공모 때 3개 마을 중 유일하게 남은 후보지인 가평읍 개곡 2리에 대해 심사했지만 부지 면적이 작아 후보지에서 탈락했다.

지난 3월부터 진행된 2차 공모에서도 이곡 1리가 후보지로 떠올랐지만 건립 ‘부적합’ 판정을 받으면서 화장장 건립계획이 벽에 부딪혔다.

이런 상황에서 화장장 건립 반대 측이 군수 주민소환까지 추진하면서 가평군은 원점에서 화장시설 건립을 재검토 하기로 했다.

다만 설문조사에서 ‘가평 단독형’ 화장시설을 선호한다는 결과가 나올 경우 화장시설 추진 자체가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타 지자체의 건립 비용 분담 없이 단독 건립도 어렵거니와 운영 자체에도 큰 비용이 소모되는데, 가평군 단독으로 부담하는 것은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상조장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