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업계, 융자 2천만원..."빚내서 장사 하라는 거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5일 0시 기준 7,850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하면서 정부가 강력한 거리두기 조치를 검토 중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좀 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를 시행하고자 하다”면서 “추가적인 사적모임 규모 축소와 영업시간 제한까지도 포함하는 대책을 검토 중이다”라고 말했다.

모든 감염병 지표가 최악을 달리고 있는 상황이라 방역 당국이 위드 코로나 후퇴를 공식화 하고 나선 것이다.

전날 오후 5시 기준으로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수도권이 86.3%, 전국이 81.3%에 육박했다.

수도권에서 병상을 기다리는 입원 대기자는 728명, 생활치료센터 입소 대기자도 417명에 달한다. 병상 입원을 기다리다 사망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이에 오는 17일 사적 모임 인원 축소와 영업시간 제한 등 방역 강화 조치가 발표될 예정이다. 이 같은 조치는 다음 주부터 연말까지 2주간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방역 강화 조치에 대해 연말 대목 특수를 기대했던 자영업자들의 반발이 거센 상황이다.

정부가 소상공인 손실에 대해 보상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현행 손실보상제에 사각지대가 많다는 지적이다.

상조·장례업계도 피해를 입기는 마찬가지다.

특히 소규모 장례업체를 운영 중인 사업자들의 피해는 막심하다. 장례업계는 필수 생활업종으로 지정돼 영업제한에서 제외됐다. 이러한 상황을 토대로 정부는 장례 사업자들에게 보상금을 지급하지 않았다. 

대신 정부는 장례업 사업자에 ‘일상회복 특별융자’ 명목으로 1% 금리로 2000만 원의 융자를 지원했다. 다만 사업자들은 ‘빚내서 장사하라는 거냐’라며 불만이 높은 상황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상조장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