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업체 생사 기로?…장사시설 수급 종합계획 마련

2022년 임인년이 밝았다. 올해는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 등 굵직한 선거 이벤트가 있다. 올 한 해 정치 일정이 타이트하게 돌아갈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다.

상조·장례업계도 다사다난할 것으로 보인다.

일단 상조업계를 살펴보면 모 업체의 경영상황이 악화돼 회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업체는 해약환급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아 공정위로부터 고발을 당했다. 업체 관계자들은 해약환급금 미지급 건을 해결하기 위해 백방으로 뛰고 있지만 상황 타개가 쉽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서는 이 업체의 회생이 가능한 것이냐를 놓고 갑론을박이 오가고 있다.

한 상조업계 관계자는 해당 업체에 대해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면서 “해당 업체가 타격을 받으면 업계 전체가 영향을 받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장례업계는 ‘코로나19 사망자 장례 지침을 수정하겠다’는 정부의 결정에 주목하고 있다.

질병청이 현 코로나19 사망자 장례 지침인 선(先) 화장, 후(後) 장례 지침을 수정하겠다고 공언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코로나 사망자로 인한 감염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장례 지침은 곤란하다”면서 시기상조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일단 질병청은 현장 관계자와 긴밀한 소통을 하고 있기에 시간을 두고 장례 지침 수정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보건복지부는 올해 ‘3차 장사시설 수급 종합계획’을 발표한다. 복지부는 이를 위해 지난달 ‘장사정책 발전을 위한 국민 공청회’를 열었다. 복지부는 공청회와 앞서 열린 장사정책협의회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계획을 수립한다.

저작권자 © 상조장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