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로 운영 인력풀 구성해 비상시 투입

화장장 대란에 놀란 정부가 전국 화장시설과 그 운영방식을 대대적으로 재정비한다.

혹시나 있을지 모를 코로나19 재유행에 제대로 대비하기 위해서다.

일단 화장시설 퇴직자와 장례지도사, 장례지도학과 실습생 등으로 화장로 운영 업무에 투입 가능한 인력풀을 만들고 비상시 신속 투입할 계획이다.

또한 ‘화장시설 집중운영기간’동안 운영시간을 연장하고 추가 화장회차를 가동해 과부화가 걸린 화장로의 내부 부품을 교체하는 작업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화장시설 43개소의 화장로 238기를 연내 개보수한다. 보건복지부는 화장로 증설이 가능한 시설에 국비를 지원해 증설을 지원한다.

전국 60개 화장시설에 안치냉장고 및 저온안치실 등도 설치한다.

국가재난 사태 발생시 활용할 수 있는 안치공간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한 조치다. 

복지부는 기존 창고와 회의실 등 남는 공간에 단열 시공이나 냉장콤프레셔를 설치를 통해 재난 상황시 시신 안치실로 긴급 전환·이용할 수 있게 된다.

앞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정점에 달한 지난 3월 수도권을 중심으로 화장장이 포화상태가 돼 이른바 ‘화장대란’으로 이어졌다.

지난 2월 77.9%에 달하던 3일차 화장률은 한달 후인 3월 19일에 20%까지 뚝 떨어졌다. 급기야 5, 6일장을 치르는 장례식도 급증했다.

뒤늦게 정부가 나서서 화장장 집중운영기간을 선포하고 화장로 운영회차를 크게 늘리자 지난 29일 기준으로 3일차 화장률은 86.4%까지 상승해 평상시 수준으로 돌아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이기일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국가 재난으로 인한 사망자 급증 뿐만 아니라, 고령화에 따른 사망자 증가 대응을 위해 화장시설 확충은 시급한 과제”라며 “화장시설이 없는 지자체에서는 지역 주민을 위한 충분한 화장시설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상조장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