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동료·시민들 희생자 넋 위로

대구 변호사 사무실 방화 참사의 합동영결식이 지난 13일 열렸다. 이 영결식은 온라인으로도 중계되었으며, 온라인분향소에는 6천여 명의 시민이 헌화했다.

지난 9일 오전 10시55분께 대구 수성 범어동의 변호사 사무실에서 방화로 화재가 나 6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난데없는 참사에 유족들의 마음이 무너졌다.

이날 대구시 중구 경북대학교 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대구 법률사무소 방화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은 조문객만 1천여 명 이상이었다.

정치계, 법조계 등 각계각층 인사들이 방문해 희생자들을 애도했다.

분향소가 차려진 첫 날(지난 10일)에는 한동훈 법무부장관,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 등이 분향소를 찾아 고인을 추모했다.

합동영결식에서 유가족은 오열했고, 추도사를 읽는 동료 변호사도 착잡한 마음에 말을 잇지 못했다.

이석화 대구지방변호사회장은 “오늘 추모식은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발걸음의 시작”이라며 재발방직 대책의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한변호사협회가 마련한 온라인 분향소에는 ‘법률사무소 방화테러 사건으로 인해 희생되신 변호사님과 5명의 법률사무원 동료분들을 추모합니다’라는 문구가 쓰였다.

특히 대한변협은 추모문구에서 ‘변호사들이 법조삼륜의 한 축으로서 국민을 위해 헌신하며 맡은 바 사명을 다하기 위해서는 이번과 같은 사태가 두 번 다시 일어나서는 절대 안 됩니다’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총 6334명(14일 17시 현재)이 온라인 분향소에서 헌화했고, 고인들을 추모하는 목소리를 냈다.

온라인에서는 명복을 비는 목소리와 함께 안타깝다는 의견이 나온다.

한 누리꾼은 “사무원이나 사무장들이 악성의뢰인들에게 시달리는 경우가 있다”면서 “사건 결과 때문에 극단적 선택을 하는 분도 있어서 정말 괴롭다”고 했다.

또다른 누리꾼은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대책을 세워야 한다”면서 고인들을 추모했다.

저작권자 © 상조장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