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면 말고식 보도 지양해야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기사 한번 잘못 나가면 해약콜이 쏟아져요. 정말 죽겠습니다."

상조업계 관계자들이 하루를 멀다하고 하는 호소다. 상조·장례업계 사정에 밝지 않은 매체들이 무분별한 보도로 상조·장례업계를 멍들게 하는 것은 하루이틀 일이 아니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도 심각한 보도가 쏟아졌다.

장례식장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것도 아님에도, 단지 확진자가 장례식장에 다녀갔다는 이유만으로 언론들이 장례식장을 코로나의 온상으로 보도했던 것이다.

이는 해당 장례식장이나 장례협회에 확인만 했더라도 피할 수 있는 오보들이었다.

상조업계의 일부 부실업체가 폐업하는 경우에도 상조업계를 통째로 부도덕한 집단으로 매도한 경우가 많았다.

어느 업계나 부진한 업체는 시장에서 퇴출되고, 좀 더 나은 업체가 등장하기 마련이다.

그런데 부실 상조업체가 문을 닫으면 언론보도가 집중적으로 쏟아져 타 우량 상조업체들에 해약콜이 쏟아지는 등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이러한 부당한 언론보도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단체가 똘똘 뭉쳐 행동해야 한다.

일단 장례업계는 장례식장 사업자단체인 장례협회 차원에서 적극 대응하고 있다. 박일도 장례협회장은 각종 언론에도 적극적으로 코멘트하고, 정부와 스킨십을 통해 장례업계의 의견을 강하게 전달한다.

반면 상조업계는 사업자단체가 둘로 갈려 있어 화력이 나뉘는 상황이다. 상조 사업자 단체는 지난 대선 레이스 당시 유력 대선후보인 이재명·윤석열 후보 캠프에 상조업계의 의견을 전달한 바 있다.

향후 상조 사업자단체도 회장이 나서서 적극적으로 언론 대응에 나설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상조장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