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박람회·해양장 견학 예정…해양장, 장엄한 세리머니로 유족 감동

본지가 오는 8월 말에 출발하는 일본 장례문화 탐방단을 모집한다. 이번 일본 장례문화 탐방으로 도쿄 엔딩엑스포와 일본 해양장을 체험할 예정이다.

특히 일본 해양장을 직접 체험하는 것은 국내 최초이다. 해양장 체험은 해양장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하고 있는 상조·장례업계 관계자들에게 큰 동기부여와 영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 산골체험은 총 3시간이 소요되며, 화장한 고인을 선박내 선실에서 장례식을 치르고 안내에 따라 골분·생화꽃잎·유족 메시지 등을 뿌리는 장엄한 장례 세리머니를 체험하게 된다. 

일본법령에 의해 해양장을 떠나는 배에 승선제한이 있어, 선착순으로 마감될 예정이다.

2022년 8월29일(월)~9월1일(목) 3박4일 상기 일정은 정부 비자발급 및 현지 사정상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2년 8월29일(월)~9월1일(목) 3박4일 상기 일정은 정부 비자발급 및 현지 사정상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장례문화 탐방단은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엔딩엑스포를 참관한다. 매년 개최되는 도쿄의 엔딩엑스포는 빠르게 변화하는 장례문화의 최전선에 있는 사업자들이 참가해 매번 독특한 신제품을 선보인다.

일본이 경제·사회 분야에서 한국보다 적어도 10년은 앞서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만큼, 이번 엔딩엑스포 참관으로 다가올 한국 상조·장례업계의 미래를 점쳐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또 장례문화 탐방단은 박전사와 타마영원, 메모리얼 그린 등도 살펴볼 예정이다.

박전사(博全社)는 장례업 창업 106년 역사의 장례그룹 회사가 2년 전에 오픈한 봉안당으로 독특한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타마영원(多磨靈園)은 1923년에 건립된 유서깊은 봉안시설로 묘지 및 대형 실내 봉안시설을 둘러보게 된다. 마지막으로 요코하마시가 운영하는 ‘메모리얼 그린’에서는 수목장·평장·봉안당 등을 살펴본다.

이번 일본 장례문화 탐방은 코로나 펜데믹으로 한동안 중단되었다가 3년 만에 재개되는 것이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쌓인 피로를 하코네 온천에서 푸는 것은 이번 탐방의 별미로 기대되고 있다.

일본 장례문화 탐방은 한국 상조·장례업의 발전을 고민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이번 탐방은 <상조장례뉴스>가 국내 상조.장례 문화 발전을 위해 마련한 것으로, 어떠한 영리의 목적도 없습니다.

*탐방 비용은 인원에 따라 변경될 가능성이 있으며, 확정되는대로 공지하겠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상조장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