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시카우 공략 나서나…"상조업계, 소비자 보호장치 마련"

보험업계가 상조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불황에도 불구하고 꼬박꼬박 현금을 확보할 수 있는 상조업이 ‘캐시카우’로 여겨지면서 타업종의 진출 타진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13일 금융당국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사들은 최근 상조 시장 진출 허용을 요구를 골자로 하는 건의를 금융위 내 금융규제개혁 태스크포스(TF)에 제출했다.

보험업계는 그간 상조업 진출을 타진해왔다. 상조가 보험 상품과 유사점이 있고, 보험사들의 성장이 한계에 도달하면서 새로운 수익모델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지난 4월 정희수 생명보험협회 회장은 “보험사가 상조·장례 산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규제를 철폐해 달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또 정 회장은 ‘돈과 건강, 돌봄이 있는 노후’라는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현재 금융산업 정책은 ‘규제 일변도’로 규정하고, 윤석열 정부가 이런 규제를 완전히 철폐하고 시장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보험업계는 상조업의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부족하다며 상조업계 진출을 적극 모색 중이다.

보험사가 상조업에 뛰어들 경우 고객들이 금융업 수준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보험사가 표방하는 상조업’은 최근 상조업계의 방향과 일치하는 부분이 있긴 하다.

과거 보험업계는 상품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고객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상조업계에서는 최상위권 업체들은 ‘토탈 라이프케어 플랫폼’을 표방하며 생애주기 모델을 갖추고 있다.

보험업계의 상조업 진출 타진에 대해 상조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는 상조업계의 소비자 보호 제도가 다소 허술한 부분이 있었다”면서도 “하지만 ‘내상조 그대로’나 고객 선수금을 공제조합 및 은행에 예치하면서 법적으로 피해 방지 모델이 작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전문성이다. 수십 년간 상조 서비스를 하면서 축적된 노하우를 보험업계가 하루 아침에 따라잡기는 무리라는 지적이 나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상조장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