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대비 수목장 및 해양장 등 친환경 장례도 53배 늘어
국내에서 지난 10년간 치러진 전체 장례 가운데 매장은 줄고, 화장은 66%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빅데이터를 통해, 2012년부터 2021년까지 프리드라이프가 진행한 총 153,978분의 장례를 분석한 결과 지난 10년간 국내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장례 방식은 ‘화장’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진행된 전체 장법 중 ‘화장’의 비율은 90%로, 2012년 대비 화장은 66.3% 증가했다.
화장을 진행한 경우에는 친환경 장례법인 수목장과 해양장을 선택하는 사례가 10년 새 급증했다. 화장시킨 고인의 분골을 나무 뿌리에 묻는 ‘수목장’과 바다에 뿌리는 ‘해양장'은 2012년 2분에서 2021년 108분으로 5,300% 증가했다.
전통적 장법인 ‘매장’은 2012년 25%에서 2022년 4월 말 기준 9%까지 감소했다. 매장 방식 중에서는 관채로 땅속에 모시는 ‘관장’은 56.7%, 관 없이 고인만 하관하는 ‘탈관’은 43.2% 를 차지했다.
장례행사의 형태로 보면 전통식 장례식이 우세한 가운데 장례행사의 탈 종교화가 계속 진행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지난 10년간 전통식 장례행사가 46.7%로 가장 많이 진행됐고 기독교식(26.6%), 불교식 (16.5%), 천주교식(7.4%) 순으로 장례 방식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교식 장례행사 비중은 2012년 54%에서 2021년 47%로 7%p 감소 추세를 보였다.
프리드라이프 관계자는 “지난 10년간 장례 방식 뿐 아니라 고인을 추모하는 방식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디지털 추모관이나 QR위패 등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도 강화 중”이라면서 “매년 2만 분에 가까운 장례의전를 진행하면서 누적되고 있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니즈를 신속히 반영하고 보다 최적화된 장례 서비스를 제공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 프리드라이프-딥브레인AI, AI 추모서비스'리메모리'사업 협력 MOU
- 프리드라이프, 신규 브랜드 광고 ‘프리드라이프 더하기 편’ 공개
- 프리드라이프, 수해 복구 성금 1천만 원 기탁
- 프리드라이프, 2022 방송광고 페스티벌 최우수상 수상… “1등은 계속됩니다”
- 전문 장례식장 ‘쉴낙원’, 대전에 ‘쉴낙원 갈마 성심 장례식장’ 오픈
- 프리드라이프, ‘국가서비스대상’ 상조 서비스 부문 4년 연속 수상
- 7월 상조 브랜드 평판 1위는 프리드라이프
- 자산∙선수금 1위는 프리드라이프
- 끝없는 說·說·說…프리드라이프 매각설의 실체는?
- 프리드라이프, 3년 연속 ‘한국고객만족도 1위’ 상조 서비스 부문 수상
- 미래 장법은 퇴비장?…全세계, 친환경·탄소 줄이기 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