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료원 더심해 공공성 우선해야 할 공공의료원 무색

공공의료원서 수의 9배 폭리

관도 원가 3~4배 가격에

작년 지방의료원 수익 820억 넘어

공공성을 최우선으로 해야할 지방의 공공 의료원들이 장례식장을 운영하면서 많게는 10배에 달하는 폭리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충남의 한 의료원 장례식장에서는 수의가 최저 25만원, 최고급은 330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25만원 짜리 수의는 3만 천원, 300만원 짜리의 납품가는 45만 6천원에 불과했다.

장례식장 관계자는 무조건 가격이 싸야 한다고 강조한다. 한 관계자는 "모든 게 저렴할 수밖에 없다"면서 "(저렴하게) 안 하면 (장사가) 안 돼요"라고 말했다.

하지만 관계자와의 말과는 다르게 9배에 가까운 폭리를 취하고 있는 셈이다.

또다른 충남의 의료원 장례식장에서는 납품가 12만 2천 원의 오동나무 관을 40만원에 팔고 있으며, 13만 6천 원짜리 관은 55만 원에 판매중이다. 역시 원가의 3~4배에 달하는 비싼 가격이다.

이처럼 공공 의료원에서 폭리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공공성을 최우선으로 해야할 공공의료원이 본연의 임무를 막강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는 실정이다.

지난해부터 충남의 4개 의료원이 공동구매를 통해 납품가를 낮췄음에도 가격을 내린 곳은 서산 의료원 단 한곳 뿐이다.

강릉과 속초에 있는 의료원도 3만 9천 원짜리 수의를 각각 35만 원, 28만 원에 파는 등 전국 지방의료원의 수의 판매 가격은 납품가의 3.5배에 달하고 있다.

지난해 33개 지방의료원이 장례식장 운영으로 벌어들인 수익은 820억 원이 넘었다.

한편 지난해에는 모 국립대 장례식장에서 '시신 영업을 해오지 않는 기사들에게는 장의차 배차를 해주지 않는다'는 운영방침 때문에 문제가 된 일이 있었다.

당시 문제의 원흉으로 지목된 장례식장 직원 A씨는 사건 보도 후 개선을 다짐하는 회의자리에 내부고발자만 부르지 않아 기사들을 입막음하겠다는 의도를 보였다. 더이상 추가 고발을 막겠다는 의지였다.

A씨는 뚜렷한 기준 없이 내부고발자를 장례식장 연관 사업자에서 제외하기로 해 논란을 일었다.

<상조장례뉴스 김충현 기자>

저작권자 © 상조장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