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 수행 회계법인 제한경쟁입찰 공고

한국상조공제조합, 공제계약 갱신 위한 신용평가 준비

용역 수행 회계법인 제한경쟁입찰 공고

한국상조공제조합(이사장 박제현)이 공제계약사인 상조업체와 계약 갱신을 위한 신용평가 작업 준비에 들어갔다.

한상공은 지난 2일 조합 공제계약사의 신용평가 용역을 위한 제한경쟁입찰을 공고했다. 입찰기간은 2일부터 오는 12일까지 11일 간이다.

사업예산은 5천만원 이하이며, 사업기간은 계약일부터 신용평가 종료시까지이다. 대략 4월~6월로 예상된다.

입찰등록 마감은 12일 월요일 17시이며, 조합을 방문해 접수해야 한다. 입찰등록을 하고 싶은 업체는 직접 한국상조공제조합을 방문(서울시 용산구 원효로 90길 11, 19층 원효로1가, 더프라임타워) 하면 된다.

▲한국상조공제조합 공제계약사의 2018년 신용평가 용역을 위한 제한경쟁입찰 공고

제안서 평가일은 13일 화요일 이후이며, 입찰자 별도로 통지된다. 장소는 조합 대회의실이며, 제안 발표 후 평가한다.

이번 사업내용은 2018년도 한상공 공제계약사 신용평가이다. 대상업체는 한상공과 공제계약을 맺고 있는 총 35개사이며, 수도권 소재 21개사, 지방 소재 14개사이다.

수행방법은 공제계약사를 직접 방문하여 신용평가 관련 자료(재무제표, 전산자료 등)를 검증하고, 조합의 신용평가 기준으로 신용평가율을 산정한다.

특히, 조합에서 지정한 1개사에 대해서는 정밀실사를 실시하며 정밀실사 범위는 조합에서 제공한다.

2018년도 신용평가도 분석해야 한다. 각 사별 신용평가 결과, 재무제표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공제사고 위험도를 측정한다. 점검일 기준 업체의 자산 내역 등 향후 조합의 채권 확보에 필요한 자료 등을 수집한다.

제도개선도 검토한다. 신용평가 업무, 상조업 회계기준 등 제도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게 된다.

최종적으로는 보고서를 제출한다. 용역보고서는 각사별 신용평가율 산정보고서와 종합보고서(신용평가 결과분석, 공제사고 위험도, 제도개선 사항 등)를 각각 제출한다.

이번 신용평가는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2019년 1월 자본금 상향 조정을 앞두고 엄밀하게 신용평가가 이뤄져야만 부실기업을 가려낼 수 있기 때문이다.

<상조장례뉴스 김충현 기자>

저작권자 © 상조장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