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안당ㆍ자연장까지 하면 시간 너무 오래 걸려

지난 6월 강수현 양주시장이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양주시 종합장사시설 건립 추진위원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양주시
지난 6월 강수현 양주시장이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양주시 종합장사시설 건립 추진위원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양주시

양주시가 경기 동부권 광역화장시설 설치를 추진하는 가운데 사업 추진이 원할히 진행될지 관심이 쏠린다.

양주시는 지난해 9월 남양주ㆍ의정부ㆍ구리ㆍ동두천과 광역화장시설 공동 추진 협약을 체결하고 광역화장시설 설치를 추진 중이다.

문제는 건립에 소요되는 시간이다.

500억 원 이상의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은 중앙투자심사를 받아야 하는데, 광역화장시설의 경우 어림잡아 7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화장시설이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도 검토받아야 한다. 광역화장시설을 추진할 경우 한강수계관리위원회에서 환경영향평가를 받아야 한다.

화성 함백산추모공원의 경우 환경영향평가에서 멸종위기 2급종인 맹꽁이 서식지가 발견돼 맹꽁이의 대체 서식지를 확보한 끝에 첫 삽을 뜰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칠 경우 예산을 모으고, 중투심과 환경영향평가, 토지 매입 및 보상 절차 등을 거쳐 착공할 때까지 2~3년이 소요될 수 있다.

이에 양주시에서는 내부적으로 일단 급한 화장장을 우선 설치하고, 봉안당과 자연장은 추가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화장시설에 화장장과 봉안당, 자연장을 모두 설치하게 되면 예산이 700억 원에 달할 수 있지만, 화장장만 설치할 경우 300억 원이면 충분할 것으로 추산되기 때문이다.

시에서는 건립 과정의 까다로움 때문에 “특별법으로 모든 과정을 단번에 패스하자”라는 말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다행히 양주는 후보지 선정과 추진 과정에 큰 반발이 없다는 점이 위안이다. 타 지역의 경우 후보지 선정부터 큰 걸림돌이 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한 장례업계 전문가는 “양주는 건립이 순조롭게 화장시설 건립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연천군도 화장장 건립에 성공한다면 수도권 내 화장 수요가 소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상조장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