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부터 ‘하늘정거장’ 시범운영

서울시립승화원이 유골 임시보관 서비스인 ‘하늘 정거장’을 시범운영한다.

승화원 측은 26일 “지난 25일부터 ‘하늘정거장’ 서비스 도입 및 시범운영을 시작했다”라고 밝혔다.

수도권에 4일장, 5일장이 많아지면서 늦은 오후 화장으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유족들의 불편이 발생했다.

승화원 근처 시설 봉안당 등이 오후 5시 전후로 업무를 마감하기에, 늦은 오후 화장을 마친 유족들은 봉안당 안치나 장지 이동 등에 어려움을 겪은 것이다.

이에 승화원은 유족 불편을 덜고자 전국 공공추모시설 최초로 봉안함 임시 안치 서비스인 ‘하늘 정거장’을 도입하고 시범운영하기로 했다.

대상자는 오후 4시 이후 승화원 일반화장 종료 건(약 30건) 중 희망자이며, 총 58위를 보관할 수 있다. 보관함 설치 총 3대 중 20위ㆍ20위ㆍ18위(키오스크 부착 1대)가 가능하다.

희망자는 ‘하늘 정거장’ 서비스 신청서를 제출하고 직접 보관함에 유골함을 안치 및 회수하게 된다.

유골함을 보관한 다음날 오후 2시까지 회수해야 하며, 사용료는 무료이다.

승화원 관계자는 “‘하늘 정거장’ 서비스로 인해 화장이 늦게 끝날 경우 봉안함 개별 보관(차량, 자택 등) 후 다음날 안치 장소로 이동하는 유족의 고충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어 “장기적으로 저녁 시간에 추가 화장이 활발한 문화가 정착되고, 화장 수요 증가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상조장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