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 때일수록 더 방역 철저해야”

사진은 특정 기사와 관련없음
사진은 특정 기사와 관련없음

단계적 일상회복 한달 만에 다시 거리두기가 강화되는 조치가 나왔다. 방역패스도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가운데 다행히 장례식장은 대상에서 제외됐다.

정부는 지난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안전재난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사적모임 허용 인원을 수도권 6인, 비수도권 8인으로 제한키로 했다.

또한 방역패스를 확대 적용하는 내용을 핵심으로 한 ‘코로나19 특별방역대책 추가 후속 조치’를 발표했다.

후속 조치에 따르면 사적모임 허용 인원이 현행 수도권 10명, 비수도권 12명에서 각각 4명씩 줄어든 6명과 8명으로 제한된다.

영업시간을 밤 10시나 12시로 제한하는 방안도 검토 됐으나 자영업자 등의 반발을 우려해 이번 조치에서는 제외됐다.

식당·카페·학원·PC방·영화관·독서실·도서관 등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에 방역패스(접종완료·음성확인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방역패스는 12일까지 1주일간의 계도기간을 거쳐 적용된다.

장례식장은 결혼식장과 마트·백화점 등과 함께 생활 필수시설로 분류돼 방역패스 적용대상에서 제외됐다.

이 같은 시설은 현실적으로 수시로 드나드는 인원을 대상으로 백신접종 증명서나 음성확인서를 일일이 확인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장례식장이 방역패스 적용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장례업계는 한숨을 돌린 모습이다.

다만 현재까지 해온 것처럼 방역을 철저히 하고 수시로 환기를 시키는 등 방역지침을 준수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한국장례협회 박일도 회장은 “장례식장이 방역패스가 적용이 안 되니 사람들이 더 많이 방문할 것”이라면서 “위험성은 그만큼 오히려 높아지는 것이니 방역을 철저해야하고 출입자 관리 철저히 해야한다”라고 주문했다.

박 회장은 “장례 사업자들이 지금 더 긴장해서 방역하고 장례식장에서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중요하다”면서 “스스로가 스스로를 지키지 않으면 어느 업종을 불문하고 무너질 수 있다”라고 방심을 경계했다.

저작권자 © 상조장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