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불제 횡포…대응책 마련 부심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은 강력했다. 상조장례뉴스는 올해 주요 뉴스를 정리하며 올한해를 결산한다.<편집자 주>

코로나 팬데믹으로 경기가 나빠지면서 저렴한 상조·장례 모델을 찾는 이들이 늘어났다. 상조를 가입하고 이용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만 후불제 의전을 찾는 이들도 부쩍 증가한 것이다.

포털사이트에 후불제를 검색하면 우후죽순으로 사이트가 쏟아진다. 이들은 연예인 모델을 내세우고,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소비자를 공략한다.

주머니가 가벼워진 사람들은 후불제 의전의 ‘저렴한 가격’에 이끌려 선택하곤 했다. 하지만 가격 경쟁력만 앞세운 후불제 의전에 대한 불만도 커지고 있다.

후불제 의전은 가격이 낮다는 점을 제1순위로 내세우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서비스 가격을 높게 받을 수 없다.

이에 추가(계약)를 띄우면서 낮은 수익을 만회하려는 시도를 한다. 이 같은 행태는 소비자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데, 인터넷에서도 그 같은 불만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후불제 의전이 과도한 요구를 해 소비자의 비난받는 상황이 더 큰 문제인 것은, 그런 비난의 화살을 상조업계도 오롯이 맞아야 한다는 점 때문이다.

소비자들은 후불제 의전도 상조라고 착각하고 ‘상조는 나쁘다’는 이미지를 고착화 해버린다. 이는 입소문으로 즉각 퍼져나가 상조업계까지 도매금으로 넘어간다.

상조업계의 한 관계자는 “각자의 영역에서 역할을 다 하면 되는데, 과도하게 영업을 했다가 고객의 욕을 먹으면 다 도매금을 넘어가는 것이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후불제 의전은 ‘선불식 할부거래’가 아니라는 이유로 할부거래법의 규제도 받지 않는다. 규제 사각지대에 놓여있어 문제가 생겨도 피해나간다. 상조업계가 후불제 의전의 횡포에 공동대응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저작권자 © 상조장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